자동차 / / 2019. 6. 9. 20:08

수동변속기 클러치 시스템의 구성부품과 점검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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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클러치판 (clutch disc)

클러치판은 플라이휠과 압력판 사이에 끼워져 있으며,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 입력축을 통하여 변속기로 전달하는 마찰판이다. 구조는 원형 강철판의 가장자리에 마찰물질로 된 라이닝(또는 페이싱)이 리벳으로 설치되어 있고, 중심부분에는 허브가 있으며 그 내부에 변속기 입력축을 끼우기 위한 스플라인이 파져 있다.

 

2) 변속기 입력축 (transmission input shaft or clutch shaft : 클러치 축)

변속기 입력축은 클러치판이 받은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며, 축의 스플라인 부분에 클러치판 허브의 스플라인이 끼워져 클러치판이 길이 방향으로 미끄럼 운동을 한다.

 

3) 압력판 (pressure plate)

압력판은 다이어프램 스프링(또는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으로 클러치판을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일을 한다. 클러치판과의 접촉면은 정밀 다듬질되어 있고 뒷면에는 코일 스프링 형식에서는 스프링 시트와 릴리스레버 설치부분이 마련되어 있다. 또 압력판과 플라이휠은 항상 회전하므로 동적 평형이 잘 잡혀 있어야 한다.

 

4) 릴리스 레버 (release lever)

릴리스레버는 코일 스프링 형식에서 릴리스 베어링의 힘을 받아 압력판을 움직이는 작용을 하며, 이 레버의 높이가 서로 다르면 자동차가 출발할 때 진동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5) 클러치 스프링 (clutch spring)

클러치 스프링은 클러치 커버와 압력판 사시에 설치되어 있으며, 압력판에 압력을 발생시키는 작용을 한다.

코일 스프링 형식

이 형식은 몇 개의 코일 스프링을 클러치 압력판과 클러치 커버 사이에 설치한 것이다.

다이어프램 스프링 형식

이 형식은 코일 스프링 형식의 릴리스레버와 코일 스프링 역할을 동시에 하는 접시모양의 다이어프램 스프링을 사용하고 있다.

 

 

6) 클러치 커버 (clutch cover)

클러치 커버는 압력판, 다이어프램 스프링 등이 조립되어 플라이휠에 함께 설치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코일 스프링 형식에서는 릴리스레버의 높이를 조정하는 스크루가 설치되어 있다.

 

점검요소

클러치 유격 점검

차량을 공회전 시켜 클러치 유격을 확인한다. 클러치 페달의 무겁나 가볍나를 확인하고 동력전달장치 이음을 확인한다. 차량에 클러치 유격이 없다면, 클러치 디스크 교환

클러치 페달을 깊게 밟아야 동력이 차단되는 경우, 페달을 완전히 떼야만 동력전달이 가능한 경우 둘다 클러치 불량

 

클러치의 작동상태 점검

수동변속기 차량 주행시 동력 연결 차단 상태가 잘되는지 확인. 클러치 작동시 부드럽게 연결되고 차단되어야 한다. 자동차의 올라가는 주행시 동력전달장치의 슬립현상 확인.

 

변속상태

시동이 꺼진 상태, 시동이 걸린상태, 주행중인 상태에서 각각 변속이 원활한지 확인.

변속을 하였을 때 기어가 빠지거나, 변속레버 유격, 변속상태 이상유무 확인.

 

수동변속기 기어 물림 및 빠짐 점검

기어 각단의 물림 및 기어빠짐을 점검한다,

변속기 오일량 및 오일 누유상태 점검.

수동변속기 변속상태에 따른 이음 발생을 확인한다.

차량을 리프트에 올려놓은 상태에서 추진축과 액슬 축, 자재이음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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