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 / 2019. 12. 5. 15:07

배기가스 발생과정, 기관의 부하 조건에 따른 배기가스 특성

반응형

배기가스 관련 

배기가스 발생과정

1. 일산화탄소(CO)
-실린더 내의 산소 부족으로 인한 불완전 연소 시 일산화탄소 발생

2. 탄화수소(HC)
-연소실 내에서 혼합가스가 연소할 때 연소실 안쪽 벽은 온도가 낮아 연소온도에 이르지 못하며, 불꽃은 안쪽 벽에 도달하기전에 꺼지므로 이때 발생한 미연소 가스가 탄화수소로 배출된다.
-밸브 오버랩으로 인한 혼합가스 배출
-기관 감속시 스로틀 밸브 닫히면 흡기 다기관 진공이 갑자기 높아져 그 결과 혼합가스가 농후해쳐 실린더내 잔류가 되어 실화를 일으키기 쉬워 지므로 탄화수소 배출량이 증가한다.
-혼합가스가 희박할 때.

3. 질소산화물(NOx)
-질소는 산화하지 않으나 높은 온도 높은 압력 및 전기불꽃 등이 존재하는 곳에서는 산화하며 질소산화물을 발생시킨다. 특히 2000도 이상의 높은 온도의 연소에서는 급격히 증가한다.

기관의 부하 조건에 따른 배기가스 특성

반응형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키, 차량경보기는 무엇일까?  (1) 2019.12.19
MCU(micro controll unit) 그 모든것,구조,처리과정  (1) 2019.12.06
OBD (On-Board Diagnostics)  (0) 2019.12.04
자동차 통신 네트워크  (0) 2019.12.04
데이터 통신  (0) 2019.12.03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