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 / 2019. 10. 5. 18:13

자동차 난방 장치 개요 및 작동원리

반응형

 

난방장치

-자동차의 난방장치는 주로 겨울철에 사용하며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어떤 열원을 사용하느냐 따라
 몇 가지 방식으로 나누어진다. 디젤엔진의 경우 열효율이 좋은 대신 폐열이 적어 냉각수 워밍업 시간이
 더디게 진행되기 때문에, PTC 및 연소식 낭방장치 등을 이용하여 기존의 온수식 난방장치를 보조한다.

작동원리

공조시스템의 핵심인 HVAC 안에는 블로워모터, 증발기, 히터 코어 등 3개의 핵심 부품과 내, 외기, 템프, 풍향 등 3개의 도어가 하나의 모듈로 구성되어 냉방, 혼합, 환기 등의 공기조화를 구성하게 된다. 내, 외기 도어의 선택에 따라 유입되는 공기원이 다르고 에어컨을 켜게 되면 증발기의 찬 공기를 실내로 유입시키기 위해 히터 코어의 뜨거운 냉각수 열을 차단하게 된다. 풍향 도어에 의해 최종적으로 바람이 나오는 방향이 결정되고, 템프 도어의 위치에 따라서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의 토출 온도가 달라진다.(풍량 제어, 풍향 제어, 온도 제어, 공기원 제어) 

종류

1. 온수식 낭방장치
-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난방 방식이며, 냉각수를 실내 HVAC 안에 위치한 히터 코어로 보내 공기를 가열 후
 블로워 모터를 사용하여 실내를 난방한다.

2. 연소식 난방장치
- 독립된 외부 연소기를 이용하여 차량 실내를 난방하는 방식으로, 열교환기로 공기를 직접 데워주는
 직접형 연소식 히터와 냉각수를 데워 이 온수를 열원으로 이용하여 공기를 데워주는 간접형 연소식
 (주로 디젤에서 사용)

3. PTC 난방장치
- 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thermistor) 난방장치는 히터 코어 옆에 장착된 PTC코일(전류가 인가되면
 발열하고 급격하게 저항이 증가하여 추가적인 전휴가 흐르지 못함으로써 화재로부터 안전한 소자)을 전기적으로 가열
하여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의 온도를 높이는 장치이며, 간접형 연소식 히터와 같이 온수식 난방의 보조 장치로 커먼레일
차량에 적용하고 있다.

 

4. 가열 플러그 난방장치
- 가열플러그 난방장치는 프리히터라고도 하는데, 냉각수 라인(히터) 내에 설치되어 있으며 외기 온도가 낮을 경우 일정 시간 동안 작동시켜 엔진에 히터 코어로 유입되는 냉각수의 온도를 높여줌으로써 온수식 난방장치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자료가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하트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