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 / 2019. 10. 10. 00:11

가솔린 기관의 점화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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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장치 구비조건

1. 발생 전압이 높고 여유 전압이 커야 한다.
2. 점화시기 제어가 정확해야 한다.
3. 불꽃 에너지가 높아야 한다.
4. 절연성이 우수해야 한다.

점화시기

ㅡ일반적으로 점화 불꽃이 발생하여 혼합기(이론공연비 상태의)가 연소하여 최대압력에 도달하기까지는 약 1~2ms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이때 피스톤도 상자점을 향아여 이동하고 있으므로, 상사점 직후에 연소 최고 압력에 도달하기 위해서라면, 점화시기는 반드시 상사점 전(BTDC)이어야 할 것이다.

ㅡ혼합비와 충진율이 일정할 때 혼합기의 완전연소에 소요되는 시간은 기관의 회전 속도에 관계없이 일정하므로, 기관의 회전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점화시기를 진각시켜야 한다. 부하 측면에서 보면, 부하 수준이 낮거나 , 잔류가스의 양이 많거나, 충진율이 낮을 경우에는 혼합기가 희박해진다. 혼합기가 희박하면 점화 지연기간이 길어지고 연소율이 낮아지므로 점화시기를 진각시킬 필요가 있다.

  • 전 트랜지스터 점화장치

ㅡ1치측 코일을 단속기 접점으로 차단하면 기계식이라 함
ㅡ접점의 채터링 현성, 배전기 캠의 마모, 배전기 축의 휨등 악조건 형성, 점화코일의 2차 측 전압이 불규칙적이고 불안정=실화
ㅡ단속기의 접점을 다른 신호장치를 이용하여 1차 측 전류를  차단하는 것을 전트 랜지 스터식(Full Teansistor ignition Type) 점화장치라 함

1. 신호발전기식
ㅡ영구자석과 유도 철심을 고정, 외부에 에나멜 코일 감음 실린더 수만큼의 돌기부가 회전

2. 전자파 발진식
ㅡ발진코일과 수신 코일을 대항, 실린더 수만큼의 차폐판을 설치, 발진 코일의 전압이 수신 코일에 유도

  • 컴퓨터 제어식

ㅡ기관의 작동상태(회전 속도, 부하 및 온도 등)를 각종 센서로 검출
ㅡ컴퓨터는 점화시기를 연산 후 파워 TR로 1차 전류 제어
ㅡ원심 및 진공 진각 장치 없음, 컴퓨터가 점화시기를 제어
ㅡ고강력 점화 방식(HEI)과 전자 배진 점화 방식(DLI 또는 DIS)

장점
ㅡ저속과 ㄱ소속에서 매우 안정된 점화 불꽃을 얻을 수 있다.
ㅡ노킹 발생 시 점화시기를 자동으로 제어하며 노킹 발생을 억제한다.
ㅡ기관의 작동상태를 감지하여 최적의 점화시기로 제어한다.
ㅡ고출력의 점화코일을 사용하므로 완벽한 연소가 가능하다.

  • 전자식 배전장치(DLI)

ㅡ디스트리뷰터를 사용하지 않고 트랜지스터 등을 사용(무배전기)
ㅡ점화신호를 만들기 위하여 캠각 위치 센서등이 필요

  • 열가에 따른 점화플러그 구분

1. 열형 플러그(Hot Type Plug)
ㅡ수열 면적이 크고, 방열 경로가 길게 되어있어 저압축비, 저속 회전의 기관에 사용된다

2. 표준형 플러그(Standard

3.냉형 플러그(Cold

  • 점화장치 점검, 진단, 조정

1. 육안점검
ㅡ점화코일, 파워트랜지스터, 배전기 등 배선 커넥터가 정삭적인가?
ㅡ배선 표면에 열에 의한 손상이나 외부 손상이 있는지 점검한다
ㅡ배선 피복이 갈라지거나 닳아서 노출되어 있으면 반드시 교환하여야 한다.
ㅡ전자(스파크)의 이동이 관측 되는가?
ㅡ누전 발생 소음이 들리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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